보청기 조절 및 청능 재활

청능재활이 꼭 필요한가?

보청기는 안경과는 달리 착용 즉시 선명하고 편안하게 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

우리의 뇌가 보청기를 통해 증폭되는 소리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일정기간의 청능 재활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청능 재활이란 보청기를 착용한 후, 주변 소리에 익숙해지기 위한 기간 동안에 여러분의 청력 상태를 바탕으로 다양한 환경에서 편안하게 들을 수 있게끔 보청기 소리를 조절하는 과정입니다.

청각 전문가의 상담과 함께 정밀한 보청기 조절에 따라 소리의 만족도 및 적응 정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청기 소리에 익숙해지는 방법

보청기를 착용하고 난 뒤, 주위의 소음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주십시오.

□ 처음에는 조용한 곳에서 착용해 주세요. 또한 처음부터 너무 장시간 착용하는 것을 피해주세요.

□ 처음 착용시에는 본인 목소리를 포함하여 가족들의 목소리와 같은 익숙한 소리들도 이전과 다르게 들릴 수 있습니다. 교통 소음, 냉장고 등의 소리가 불쾌하게 들릴 수도 있습니다.

□ 처음에는 주변의 모든 소리가 크게 들려 낯설 수 있지만 인내심을 갖고 청각 전문가의 안내에 따라 꾸준히 착용하면 점차 자연스럽게 느껴질 것입니다.

□ 보청기 소리가 편안해진다면 음식점, 백화점 그리고 카페와 같은 더욱 다양한 환경에서 보청기를 착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왼쪽 표는 청능 재활 목표 및 방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한 표입니다.

PLUS